동학사상이 이 시대의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으며 앞으로도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동학-천도교 강재언(1983),「근대한국사상사연구」, 한울, p.133. 손병희는 1905. 11.17 동학의 일부인 일진회가 일본의 보호를 지지하는 선언을 발표하자 같은
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일제시대가 한국의 사회정책사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특이하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한국민족의 주체성의 단절을 가져온 제국주의적 식민통치시대라는 점에서 오는 현상으로서, 복지정책의 목적이 진정하게 국민의 욕구충족에 있는 것이 아니
Ⅰ. 서론
3․1운동이 3월 중순 이후 만세시위가 급속히 확대되면서 투쟁 양상도 발전해 갔다. 만세시위를 조직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비밀결사와 결사대가 조직되었으며, 이들 비밀결사는 보다 구체적인 독립운동의 전개를 위하여 전국 각처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났다. 그리하여 3․1운동 직후 생
천도교는 이런 성령출세에 의한 내세관도 중시하지만 현실을 개혁하고 인간생활에 건전한 사회건설을 기본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좀더 현실사회에 대한 참여와 그에 때한 집착이 강하다. 이는 죽음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보다는 삶에 대한 애착을 더욱 강하게 역설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동학은 한국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
1. 동학과 천도교의 정의
※ 동학이란 무엇인가?
-> 동학(東學)의 창시자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로써, 수운이 살았던 19세기 중엽의 국내외 정세는 극도의 혼란을 거듭하고 있었다. 그는 광제창생의 큰 뜻을 품고 구도에 정진하던 중 1860(경신)년 그의 나이 37세에 마침내 우주의 한소식을
동학사상의 변용에 주목하였다. 또한 청우당의 민족운동을 살펴봄에 있어서는 사회학적 고찰에 의존해야 하였다. 왜냐하면, 청우당이 천도교청년회(天道敎靑年會)와 천도교 청년당(天道敎靑年黨), 천도교청년동맹(天道敎靑年同盟) 등을 거치면서 주도했던 문화운동과 파급효과 등에는 동학사상이 사
, 승화된 계기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에 의해 창교된 동학(東學)에 의해 이루어졌다. 동학이 태동되던 당시에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천주교의 명칭이 서학(西學)이었다. 수운은 이 서학에 대항하며 그것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신의 새로운 종교를 동학(東學)이라고 칭하였다.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1) 수운과 시천주(侍天主)
수운이 생각하였기를 그가 살았을 당시의 세상은 계속 된 정부의 실정과 기독교의 범람으로 유교의 최고 성인의 덕치로도 구할 수 없을 정도로 타락해 있었다고 한다. 유교풍의 집안 환경에 영향을 받은 수운은 실제로 그가 직접 쓴 『동경대전』이
동학은 모든 종교와 철학, 사상을 대치하는 새로운 종교로서 한울님이 우주 만물을 조화로 빚어내고 진화를 계속해 오는 가운데, 인문적인 도약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인간을 지도할 가르침을 최제우를 통해 인간에게 가르쳐 주게되었다. 천도교는 ‘후천개벽’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후천개벽은 사